프로그램생활/CAD

[초간단] 캐드가 느려졌을때(저사양 컴퓨터를 위한 최적화방법)

롱롱그리 2021. 12. 12. 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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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캐드가 느려졌을때, 캐드의 속도를 조금이나마 올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캐드뿐만이아니라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는 모두 "이진법"으로 쓴다.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두가지만 명심하면 된다.

 

-> 0 : OFF

-> 1 : ON

 

숫자 0을 입력하면 끄겠다. 안쓰겠다. 의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된다.

마찬가지로, 숫자 1을 입력하면 켜겠다. 쓰겠다. 의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편하다.

마치 전등을 켤때 텀블러스위치를 껐다켰다하는것처럼 생각해주시면 좋을것같다.

 

-> 0 = 불을 끈다.

-> 1 = 불을 켠다.

 

자, 이것을 알았으면 이제 거의 끝났다.

아래에 있는 명령어들을 복사해서 붙여넣으시고 그대로 엔터 또는 스페이스바를 입력해주시면 된다.

 

1. graphicsconfig -> 상단에 켜기 표시, 하단 체크박스 모두 해제

 

 :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창이 하나 뜬다.

   상단부에 있는 버튼 중 켜기/끄기 또는 on/off 라고 되어있을것이다.

   켜기 를 표시해준다.

   그리고 중앙에 선이 있고 하단부에 체크박스가 있다. 대부분 3D에 관련된것이며 꺼도상관없다.

   단, 이 경우 죄다 끄게되면 가끔 원을 그리실때 다각형처럼 뾰족뾰족하게 보이기도 한다.

   그럴때는 REGEN 명령어를 사용해주시면 원으로 보인다.

   (잘못그린것이나 다각형으로 그려져서 그런것이아니다.

    그냥 그래픽속도조절을 위해 사용량을 줄인것정도로  이해하시면 편하다.)


2. hpquickpreview -> 0

 

 :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별다른 창이 뜨지는 않고, 그대로 0 을 눌러주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주자.

   해치패턴 또는 채우기의 미리보기를 표시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명령어이다.

   가차없이 꺼주자. 그래픽의 사용량을 많이 잡아먹는다.

   (도면이 커질수록 더하다.)


3. dwgcheck -> 0

 

 :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2번과 마찬가지다. 그냥 0을 누르시고 스페이스바를 누르자.

   처음에 캐드를 열때, 도면 버전을 하나하나 체크를 다해주는 기능이다. (오류등..)

   도면에서 잠재적인 문제를 검사하는것인데...

   필요없고 그냥 꺼주시면된다. 도면도 빨리열린다.


4. qpmode -> 0

 

 : 2,3번과 동일하다.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0을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주자.

   객체를 선택할때 빠른특성파레트가 표시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것이다.

   신속속성을 끄는것이다. 설계작업에 아무것도 영향을 미치지않는다. 살포시 꺼주자.

  

5. vtenable -> 0

 

 : 상기와 같다.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0을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준다.

   이 기능은 동적줌이라는것이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좀 어렵다싶은데, 사실 간단하다.

   화면의 Zoom기능을 사용하실 때, Zoom이 얼마나 빠르고 느리냐의 차이긴하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평소에 우리가 Z를 누르고 A를누르건 무엇을 누르건 천천히 확대되면서, 혹은 축소되면서 화면이 전환된다.

   이 기능을 꺼버리면 그냥 확대되는 시간이 없다. 그냥 화면이 바로 전환된다. 

   아주 좋은 기능이다.


6. commandpreview -> 0

 

 :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준다.

   그리고 0을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준다.

   뜨는창 같은것은 없다.

   명령어에서도 느껴지듯이 명령어 미리보기를 끄는것이다.

   명령어 미리보기를 그대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그냥 1 해두시고 쓰시거나 이건 건너뛰시면 된다.

 

7. whipthread -> 3

 :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준다.

   다시 0을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눌러준다.

   이 기능은 시스템변수를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Zoom 기능이나 Regen기능을 사용하면 도면이 재생성되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 경우가 있다.

   작업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 추가적인 프로세서를 사용할거냐는얘기다.

   최초에는 1로 되어있는데,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머리가 1개인데 3개처럼써보겠다는 얘기다.

 

8. dragp1 -> 10

 

 : 명령어를 입력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준다.

  10을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한번 더 눌러준다.

  이 기능은 재생성 끌기 라고 하기는 한다.

  내가 객체선택을 해서 Move로 옮길 때, 옮기는 동안 몇개까지 객체를 표시할거냐는 얘기다.

  필요없다. 왕창잡아놓으면 왕왕잡혀서 움직이는 내내 그것들 다보여준다고 버벅버벅한다.

  옮겨놓고 확인하면 되지, 옮기는동안의 모션을 객체하나하나 다 보고있을 이유가 없다.

 

이 외에도 몇가지 더 있는데, 우선 이정도만해도 충분히 빨라진다.

오늘도 화이팅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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